여러가지 비행 규칙들을 보면 어디에는 Flight visibility라 나와있고, 어디에는 Ground Visibility라 나와있다.
어떻게 다른 것일까? 그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https://blog.naver.com/yjgman/221928635741
항공법에서도 '비행시정'과 '지상시정'에 대한 개념을 나누어서 사용한다.
그냥 직관적으로는 이해가 가지만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하자.
시정이란?
시정은 어떤 물체나 빛이 확실하게 Clearly 인식되는 거리를 측정한 값을 의미한다.
- 시정은 방향, 보는 각도, 관측자의 높이에 따라서 달라진다.
- 안개, 구름, 연무, 강수에의해 영향을 받는다.
위 설명에서 알 수 있다시피 시정은 방향에 따라, 각도, 관측자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하였다.
Visibility is the ability, as determined by atmospheric conditions and expressed in units of distance, to see and idnetify prominent unlighted objects by day and prominent lighted objects by night.
Visibility is reported as statute miles, hundreds of feet, or meters.
FAA Instrument Procedure Handbook
FAA 교재에서 나온 정의를 살펴보자.
- 낮에는 불빛이 없는 물체를 관측하는 것을 기준으로
- 밤에는 불빛이 있는 물체를 관측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 Statue Miles, feet, meter로 표시한 거리를 의미한다.
비행시정 Flight Visiblity
a.
Flight Visibility− The average forward horizontal distance, from the cockpit of an aircraft in flight,
at which prominent unlighted objects may be seen and identified by day and prominent lighted objects
may be seen and identified by night.
FAR AIM definition
- 비행 중 조종석Cockpit에서 조종사가 내려다보았을 때 측정가능한 수평거리의 평균값을 비행시정이라 한다.
- 이때 낮에는 불빛이 없는 물체를 선정하고, 야간에는 불빛이 있는 물체를 선정한다.
- 이는 특정 장비에 의해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조종사의 판단에 의해 결정되는 값이다.
지상시정 Ground Visibility
지상시정은 말 그대로 지상에서 관측한 우세한 시정을 기준으로 한다.
b.
Ground Visibility− Prevailing horizontal visibility near the earth’s surface as reported by the
United States National Weather Service or an accredited observer.
FAR AIM definition
우세시정 Prevailing Visibility란?
c.
Prevailing Visibility− The greatest horizontal visibility equaled or exceeded throughout at least half
the horizon circle which need not necessarily be continuous.
FAR AIM definition
우선, 우세시정이 되기 위해선 두 가지 선결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관측자를 기준으로 원을 그렸을 때에 적어도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여야 한다.
- 그중에서 가장 큰 수평시정값을 기준으로한다.
시정은 항공기 운항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Take off, approach, landing phase of flight에서는 안전과 직결된 요소이므로 중요하게 쓰인다.
위 차트에서 보면 접근 최저치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활용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두 차트를 보면 차이가 있다.
- 인천국제공항 차트는 PAN-OPS 기준이라 meter법으로 표시를 해두었고
- LA국제공항 차트는 TERPS 기준이라 ft와 Mile로 표시를 한다.
이때, 두자리 숫자로 되어있는 RVR18, RVR24는 1800ft, 2400ft를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mile은 지상의 시정을 나타내기 때문에 SM(Statue Mile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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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비행 규칙들을 보면 각기 달리 NM, SM, miles라고 명시되어있다.Meter법을 사용하는 우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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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날씨 관측과 예보를 나타내는 METAR TAF에 사용되는 것은 지상시정을 기준으로 작성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차트에 보면 VIS라고 표시된 시정 말고도 RVR이라 표시된 것이 있다. 이는 무엇일까?
RVR(Runway Visual Range)
RVR은 활주로에 설치된 장비로 측정된 시정값을 나타낸다.
이는 항공기 조종사가 활주로 중심방향으로 진입하여 TDZ에 들어선 순간, 활주로 표면표시나 활주로등, 활주로중심선 등을 식별할수 있는
SVR(Slant Visual Range)의 수평방향성분을 의미한다.
- Touchdown, Midpoint, Rollout 이렇게 세 위치에 장비가 설치되어있다.
- 이는 사람이 측정하는 높이와 비슷한 수준이 2.5m 높이에서 시정을 측정한다.
다시 위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RVR이라 표시되어있다.
- TERPS를 기준으로한 미국 차트에서보면 RVR 24 라고 표시되어있다. 이는 2400ft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왜 RVR과 Visibility가 구분되어 있는 것일까?
- Visibility는 조종사가 windscreen 밖으로 실제로 보이는 값을 기준으로 한다.
- RVR 장비에서 측정한 값으로 실제 보이는 것과 무관히 조종사가 접근하여 활주로를 보았을 때, 밖에 보는것이 대략 이정도 될 것이다라고 참고하는 용도로 쓸 수 있다고 한다.
이건 몰랐던 사실인데, 기상이 RVR minimum이라고 해서 접근을 시작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고한다.
위에 언급한 3가지, 의도된 활주로에 착륙하기 위한 위치에 있고, 비행시정이 확보되고, 활주로 참조물이 보였다면 지속해도 된다고한다.
또한, Visiblity와 RVR의 range의 차이도 존재한다.
- Visibility는 일반적으로 RVR값보다 높은 범위의 값을 사용한다.
- RVR 50m ~ 1500m 사이의 값을 보고한다.(ICAO Recommendation)
(기상업무지침에는 50m 미만은 M, 2000m 초과할 때에는 P를 붙여준다고 한다. 하지만 최저, 최고치는 측정장비의 성능에 따라 달라진다.)
정리하자면
- Visibility는 실제로 눈으로 봐서 측정한 값
- 비행시정은 비행중인 조종석에서, 지상시정은 지상 관측자에 의해 측정된 값
- RVR은 장비에 의해 측정하고 실제 값이 아니라 조종사가 참고하기 위한 값.(수평거리)
- 두개의 범위는 다르고 차트와 기상 관측과 예보값에 사용된다.
참고자료 References
- 기상업무지침
- FAA Instrument Procedure Handbook
- https://www.aopa.org/news-and-media/all-news/2001/june/flight-training-magazine/aviation-speak
- https://www.skybrary.aero/index.php/Visibility
-https://www.boldmethod.com/learn-to-fly/weather/how-runway-visual-range-rvr-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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