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R on Top은 익숙하면서도 생소한 개념이다.
공부할 때엔 많이 읽고 찾아봤는데, 실제 비행에선 해본적은 없다.
여러 기출문제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개념이고 후에 '시의적절하게' 쓰일 수 있으니 공부해보자.
Definition 정의
A VFR on Top clearance is an IFR clearance that allows pilots to fly at VFR altitudes.
쉽게 말하면 IFR 비행 중인 항공기에게 VFR 고도를 허가해주는 것이 VFR on top이다.
A pilot on an IFR flight plan operating in VFR weather conditions, may request VFR−on−top in lieu of an assigned altitude. This permits a pilot to select an altitude or flight level of their choice (subject to any ATC restrictions.)
FAR AIM 4-4-8
Regulations 규칙
IFR 비행중인 항공기가 VMC 상황에서 VFR on top을 요청했을 때엔 다음과 같은 규칙들을 따라야 한다.
When operating in VFR conditions with an ATC authorization to “maintain VFR−on−top/maintain VFR conditions” pilots on IFR flight plans must:
1. Fly at the appropriate VFR altitude as prescribed in 14 CFR Section 91.159.
: 적합한 VFR 고도로 날아야 한다. IFR 비행을 유지하지만 고도는 구름을 피해 VFR 고도로 변경하는 것이다.
2. Comply with the VFR visibility and distance from cloud criteria in 14 CFR Section 91.155 (Basic VFR Weather Minimums).
: 시정과 구름은 VFR weather minima를 따른다.
(공역별/ 고도별로 시정 3mile, above 1000ft, below 500ft, lateral 2000ft 등등등 구름회피 하는 조건 표!)(아래)
http://learntoflyblog.com/2016/10/17/regulations-vfr-minimums/
3. Comply with instrument flight rules that are applicable to this flight; i.e., minimum IFR altitudes, position reporting, radio communications, course to be flown, adherence to ATC clearance, etc.
: 즉, 위에 두가지를 제외하고는 전부 IFR 규칙을 따라야 한다.
따라서 고도랑 시정/구름회피만 VFR이지 실질적으로는 IFR 비행하듯 하면된다. 따라서 위치보고, 최저고도 등등 다 원래 하던대로 하면된다.
g. Pilots operating VFR−on−top/VFR conditions may receive traffic information from ATC on other pertinent IFR or VFR aircraft.
NOTE
When operating in VFR weather conditions, it is the pilot’s responsibility to be vigilant so as to see−and−avoid other aircraft.
FAR AIM 4-4-8
또 주의해야할 것이 대부분 IFR 비행의 규칙을 따르긴하지만, VMC일땐 조종사에게 See-and-avoid 책임이 있으니 주의하자!!
고도
유지해야 하는 고도는 그럼 어떻게 되겠는가?
: VFR 기상조건에서 MEA 이상의 적절한 VFR고도로 비행하면 된다.
여기서 말하는 적절한 VFR고도는 구름 위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구름 회피조건만 충족한다면, Below, Above, Layer 에서 모두 비행 가능하다.
f. ATC authorization to “maintain VFR−on−top” is not intended to restrict pilots so that they must operate only above an obscuring meteorological formation (layer).
Instead, it permits operation above, below, between layers, or in areas where there is no meteorological obscuration. It is imperative, however, that pilots understand that clearance to operate “VFR−on−top/VFR conditions” does not imply cancellation of the IFR flight plan
FAR AIM 4-4-8
또한, VFR on Top을 했다고 계기비행을 취소하는 것은 아니다. 잠시 구름을 회피하려고 고도를 변경하는 절차라 생각하면 쉬울것이다.
Class A에서는 안되요.
막연이 생각하면 항로비행중에 구름을 회피하기 위해서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잘 생각해보면 기본적으로 Class A airspace에서는 VFR 비행을 할 수 없다.(VFR on top이 대부분 IFR을 따르긴 하지만.)
h. ATC will not authorize VFR or VFR−on−top operations in Class A airspace.
FAR AIM 4-4-8
정리하자면, IFR 비행중에 구름을 피해서 잠시 VFR을 허가해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왜냐, Overcast인 구름을 뚫고 계속 가면, Turbulence가 심해 승객들도 불편하고, 운항하는 조종사들도 힘들 것이다. 그래서 이를 경감시켜주고자 잠시 구름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절차라고 보면 되겠다.
참고자료 Reference
- Boldmethod.com
- FAR AIM